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복부 초음파 검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복부 초음파검사에 대하여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.

     

    복부 초음파 검사는 40대 이상 성인 건강검진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검사 중 하나라고 해요.

     

    중요한 부분은 복부 초음파검사 전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결과가 부정확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해요.

     

    그래서 오늘은 복부포음파검사 전 주의사항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게요.

     

    복부초음파검사란?

    복부초음파검사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복부초음파검사는 초음파를 통해 내부 장기 상태를 확인하는 대표적인 영상검사 중 하나예요.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정도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.

    통증도 없을 뿐더러 방사선에도 노출되지 않아 안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. 많은 사람들이 복부초음파검사를 통해 숨은 질병을 찾아내고 있답니다.

     

    복부초음파검사 비용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병원마다 다르지만 대략 상4~12만 원 사이입니다.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본인부담금은 약 30% 정도이며, 실비보험 청구는 의사의 처방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. 

    후기를 보면 보험청구 준비시 의사의 소견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검사 전, 금식이 필요한 이유

    금식은 복부 초음파검사전 꼭 지켜야 하는 필수 사항이에요. 공복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지 않으면 검사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없어요. 그 이유는 물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장이 팽창하고, 담낭이 수축해서 내부 장기들이 제대로 부이지 않기 때문이에요.

    특히, 위장에 음식물이 남아있거나, 물을 마신경우에도 위가 부풀어 췌장, 담낭, 간 등 주요 장기가 가려질 수 있어요. 

     

     

    금식 시간

    보통 성인은 6~8시간, 가능하면 8~12시간 이상 금식이 필요해요. 검사 전날 저녁 9시 이후부터는 물, 음식, 껌, 담배까지 모두 삼가야 해요. 담배, 껌 등을 삼가야 하는 이유는 섭취 시 곤기를  함께 삼키게 되면, 초음차가 장기를 제대로 투과하지 못해 검사가 방해될 수 있어요.

     

    복부초음파검사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금식 중 물도 마시면 안되는 이유

    금식 중에는 물도 마시면 안 되는 이유는 물도 위장에 남아 위를 부풀게 하여 장기를 가려서 초음파 검사를 방해할 수 있어요

     

    물을 마시면 위장 운동이 활성화되어, 장내 음식물 이동이 빨라져 영상이 흐릿하게 나올 수 있어요.

     

    물이 위, 십이지장 쪽에 남아있으면 초음파 신호가 산란되어, 미세한 병변이나, 종양, 결석 등을 놓칠 수 있어요.

    복부초음파검사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복부초음파검사 시 유의사항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전날 식사는 부드럽고 소화가 자뢰는 음식 ( 예시 : 전복죽)을 드시고 식사 이후에는 물도 마시지 마세요.

     

    검사 2~3일 전부터 술, 기름진 음식, 과식은 삼가 주세요. 검사가 어려워질 수 있어요.

     

    어쩔 수 없는 경우 (예를 들어 혈압약, 당뇨약)는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지만, 반드시 진료진과 상의 후 지시에 따라주세요.

     

    꽉 끼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, 원피스보다는 상하의로 분리된 복장을 추천드려요. 검사 시 가운으로 갈아입거나 상의를 벗을 수도 있어요.

     

    혹시 재장 내시경이나, 위내시경등 장기에 공기가 주입될 수 있는 검사가 있다면 순서를 조정하여 먼저 초음파검사를 받도록 하세요. 주입되는 수분과 공기가 검사를 방해할 수 있어요.

    복부초음파검사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예외 사항

    복부초음파검사가 아니라 하복부초음차검사(방광,자궁,전립선)의 경우는 방광에 소변이 차 있어야 정확한 검사가 나오기 때문에 검사 전 2~3시간 전부터 물을 충분히 마시고, 소면을 참은 채 내원해야 해요.

    진료진과 상담시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해요.

    복부초음파검사
    복부초음파검사

    결론

    복부초음파검사는 간, 담낭, 췌장, 신장 등 복부 주요 장기의 건강을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예요. 검사 전 금식은 단순한 권고사항이 아니라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.

    정리

    - 검사 전 최소8시간, 가능하면 12시간 금식

     

    - 물, 음료, 담배, 껌 등 모두 삼가야 함

     

    - 필요한 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

     

    - 하복부 초음파는 물을 마시고 소변을 참아야 함

     

    - 검사 당일 필요하면 검사 순서 변경

     

    여러분 모두의 건강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입니다. 자신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자세는 존경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해요. 검사 전 금식 파이팅 하시고 건강한 생활 유지하도록 합시다~!

     

    반응형